[무료특강]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Talk and Do it' 3단계 자기표현법
군포시민평생교육원(원장 고희정)은 4월 타인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3단계 자기표현법 ‘Talk and Do it’을 주제로 군포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특강을 4월 7일 오후 진행했다.
강사로 나선 한국오픈스페이스연구소 홍정우 대표는 오픈스페이스 토론기법을 통해 학교, 기업, 조직, 시민사회 등에서 상황에 맞는 토론모형을 만들어 효과적인 소통방법을 알려주며 민주시민과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고 있다.
소통(疏通)은 ‘막힌 것을 뚫는다’는 뜻을 갖고 있다. 차들이 막혀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면 소통이 잘 안된다고 표현한다. 부부관계에서, 가족관계에서, 학교에서, 회사에서, 타인과의 인간관계에서 ‘소통’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홍 대표는 “존듀이는 사람은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기를 갈망하는 존재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자신에게 집중하고 자기 이야기만 하려한다."며 "소통을 잘 하려면 자신이 아니라 상대를 보아야하고,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사람은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관심받고 공감받으며 스스로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하는 ‘갈망’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다"며 “상대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상대의 관심사와 대화를 경청하여 상대로 하여금 그가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존중하며 대화를 한다면 원만한 대인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참여한 시민들은 원탁으로 모여 'Talk and Do it'을 주제로 각자 자신이 희망하는 미래직업분야를 정하고, 그 희망직업을 가지게 된 계기를 3단계로 표현하고, 직업을 통해 이루고싶은 것을 3가지씩 생각해보는 <3단계 자기표현법>으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꿈에 다가서기 위해 지금 집중해야할 일과 실천가능한 단기행동계획도 세워보았다. 행동계획은 ‘무엇을, 언제까지’의 기간과 분량을 구체적인 동작과 숫자로 표현하여 자신이 실천가능한 작은 단위부터 자신과의 약속을 정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였다. 무리하고 막연한 계획보다 꿈에 다가가기 위해 지금 집중해야할 것들을 정리하다보면 나의 꿈에 한발짝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
타인과의 효과적인 소통방법과 ‘Talk and Do it’ 즉 대화와 실행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3단계 자기표현법으로 자신의 꿈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준 특강이었다.